스타트업 ‘모비두’의
HP 비즈니스 노트북 사용기

HP Elite Dragonfly

라이브커머스 풀 스택 솔루션 스타트업 모비두

 

인텔® Evo™ 노트북.
최상의 전반적인 노트북 경험

인텔® Evo™ 노트북.
최상의 전반적인 노트북 경험

 

현황

해결

윈도우 기반 디바이스에 대한 과거 경험
(오작동과 느린 속도로 인한 작업 시간이 지연)

빠른 성능과 처리 속도로 앱 에뮬레이터 구동 속도가 5분에서 2분 내외로 줄어들어 전체 작업 시간까지 단축

화상 회의 진행시 주변 소음으로 인해 원활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AI 기반의 노이즈 리덕션으로 외부 소음 자체 필터링으로
원활한 의사 전달

멀티 태스킹이 필요한 상황에서 노트북에 탑재된 포트수 부족으로 인해 추가 포트를 따로 챙겨야 함

다양한 포트 제공으로 확장성과 편의성 증대

휴대폰과 PC간 파일 전송시 동일 운영 체계인 경우만 가능

HP 퀵드롭 기능은 디바이스 운영체제와 무관하게 핸드폰 내 파일을 PC로 동기화 가능. 이미지의 경우 화질 저하 없이 원본 파일 전달이 가능하여 업무 효율성 증대

장시간 노트북 화면을 보며 눈이 피로해지고, 이 때문에 블루라이트 기능을 켜면 색감이 달라져 시안 확인 등 업무 시 애로사항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인 HP Eye Ease를 상시 구동해도 화질 저하나 색상 변화가 없고 눈의 피로감도 확연히 저하

파손 걱정과 A/S 처리 방식이나 기간에 대한 불편함

내구성이 뛰어나 파손 위험이 적고, 고장이 나더라도 카카오톡 24시간 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빠른 상담을 받을 수 있음

 

왜, ‘라이브 커머스’일까요? 사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쇼 호스트가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한다는 점에서, TV홈쇼핑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하지만 국내 기준 올해 6조 2천억 원, 내년엔 1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할 만큼 엄청난 시장 규모를 자랑합니다. 무엇이 라이브 커머스를 이토록 ‘뜨게’ 하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소통’입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그 어떤 것보다 소통을 필요로 합니다. 이전 형태의 커머스는 제품 검색, 주문, 구매, 배송까지 해결해주었지만 마지막 하나, 소통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켜주진 못했습니다.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며 소비하는 언택트 서비스가 급부상했지만, 그 이후 물리적 거리는 유지하면서 연결을 원하는 ‘온택트’ 문화가 재확산되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판매자에게 궁금한 점을 바로 질문하는 등 대화를 나누거나 소통할 수 있으며, 함께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소비자들끼리 대화하며 교감할 수 있게 합니다.

 

판매자-소비자, 소비자-소비자 사이의 소통과 교감을 책임지는, 라이브 커머스 풀 스택 솔루션 기업 <모비두>는 더 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위에 서 있습니다. 회사 내 모든 구성원들의 ‘풀 스택’을 안고 나아가야 하는 지금, 그들은 업무에 필요한 최상의 툴을 찾고 있습니다. 각 구성원의 업무 생산성, 효율성을 최대로 높여줄 수 있으며, 동시에 스펙을 위한 스펙이 아니라 진짜 회사원들의 애로사항과 니즈가 잘 반영된, 적재적소에 ‘소통’이 되는 최고의 비즈니스 노트북을요.

 
 

interview 1

HP라면 ‘어떤 업무라도 괜찮다’는 믿음

 

방송과 커머스를 모두 다루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의 특성상, 그리고 개발 업무의 특성상 PC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최상의 성능을 갖춘 노트북으로 업무를 하는데, HP 노트북은 이러한 니즈에 부응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윈도 디바이스에 큰 기대가 없었습니다. 이전에 다른 제조사의 윈도 노트북을 쓰면서 화면이 떨리는 등 오작동이 발생해 불편했던 경험이 있어 한동안 다른 OS 기반 제품만 사용해왔습니다. 지금 사용 중인 HP 비즈니스 노트북이 오랜만에 다시 쓰게 된 윈도 노트북인 셈인데, 걱정했던 오작동이 없어 원활하게 사용했습니다.

 

모비두 프론트개발팀 장윤호 파트장

특히 다른 윈도 디바이스보다 속도가 빠를뿐더러, 타 OS 기반 제품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았어요. HP 엘리트 드래곤 플라이를 사용 중인데 빌드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구동 속도의 경우 타 OS 기반 제품에서 5분 정도 걸렸다면, HP 노트북에서는 2분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3분이 작은 차이 같지만, 쌓이고 쌓이면 작업 시간 차이가 엄청나게 벌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타 OS 기반 제품과 비교했을 때 윈도 노트북은 운영체제 특성상 색 구현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쓸 때는 그런 느낌을 전혀 못 받았어요. 안드로이드 앱을 가상 에뮬레이터로 노트북에서 돌려봤을 때와 실제 디바이스에서 돌려봤을 때, 색감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nterview 2

하이브리드 시대에 필요한 원격 ‘소통’,
잘 듣고 잘 보게 하는 최적의 구성

 

하이브리드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화상회의는 일상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장소나 시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워졌지만, 회의하면서 화면이 끊기거나 노이즈 같은 문제가 생겨 소통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원활한 회의를 위해 회사에서 고가의 화상회의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회의실이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도, 원격으로 회의에 참여하는 구성원 개개인의 기기 성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효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업무 특성상, 이동 중에 화상회의를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조용한 장소를 찾으려고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을 찾아 들어가기도 하는데 그렇게 노력해도 자동차 소리나 지하철 소리가 섞여 들어갈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회의할 때 상대방 말이 잘 들리지 않고, 큰 소음으로 인해 제 목소리도 잘 전달이 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모비두 콘텐츠사업팀 민연홍 PD

HP 노트북은 AI 노이즈 리덕션이 외부 소음을 한 번 걸러주기 때문에 좀 더 원활히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트북에 탑재된 스피커(*뱅앤올룹슨 스피커)도 별 차이가 있을까 싶었는데, 옆에서 대화하는 것처럼 선명하게 들릴 정도로 음질이 좋아서 놀랐고요.

 

상대방에게 제 목소리를 좀 더 잘 전달하기 위해 헤드셋을 연결해서 회의할 때가 많았습니다. 미팅이 많은 날 하루 종일 헤드셋을 사용하면 피로도가 높은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하지만 이제는 헤드셋을 쓰지 않고 화상회의를 진행합니다. 회의실에서 여러 사람과 진행할 때도 노트북 전.후면에 탑재된 멀티어레이 마이크 덕분에 어디에서 말을 해도 또렷하게 목소리가 전달이 되어 상대편과 원활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되었고, 회의 시간까지 단축되었습니다. 모비두에서는 화상으로 회의뿐만 아니라 스터디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예전보다 스터디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도 했고요.

 

소리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려 면 같은 말이라도 미묘하게 다른 톤앤매너를 캐치하는 일이 중요합 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의 때 잘 볼 수 있어야 하는데, HP 제품은 화면 품질이 뛰어나 이런 부분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모비두 콘텐츠사업팀 민연홍 PD

화상회의할 때 카페 창가 자리에 앉으면 햇빛 때문에 디스플레이가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HP 비즈니스 노트북은 디스플레이 밝기를 최대 1,000니트까지 조정할 수 있어, 햇빛이 강하게 내리쬐는 상황에서도 시인성이 뛰어났습니다. 덕분에 상대방의 미묘한 표정까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었어요. 반대로 어두운 환경에선 제 화상 화면이 상대방에게 잘 안 보일 때도 많았는데, HP 제품은 HD 화질 IR 웹캠이라 어두운 환경에서도 매끄러운 화면으로 보였습니다.

 

interview 3

회사원에게 멀티태스킹은 기본,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편의성과 확장성

 

마케터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야 합니다. 캠페인 기획, 데이터 분석 등 마케팅 분야를 포괄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데 그때마다 다양한 툴을 사용해요. 고객 관계 관리(CRM)에는 브레이즈, 프로덕트 분석에는 앰플리튜드, 광고 성과 어트리뷰션 분석에는 에어브릿지, 광고 캠페인 기획에는 피그마를 활용합니다.

 

이 모든 업무가 동시에 이루어질 때도 있어, 노트북을 선택할 때 편의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HP 엘리트북 840 에어로는 터치패드가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다양한 툴을 동시에 다루면서 멀티태스킹을 할 때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빠르게 반응하는 입력 장치가 가장 중요하거든요.

 

모비두 그로스마케팅팀 오정우 매니저

다른 제품을 사용할 때는 터치패드가 있더라도 불편해서 대부분 마우스를 연결해야 했습니다. HP 제품은 다른 노트북보다 터치패드가 부드럽게 반응해 사용하기 편했어요. 굳이 마우스를 연결할 필요를 못 느꼈습니다. 디자인 협업 툴인 ‘피그마’처럼 작업 화면을 넓게 쓰는 환경에서 특히 유용했습니다.

 
 
 

개발 업무를 볼 때 기본적으로 모니터를 연결해서 노트북을 사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테스트 디바이스, 마우스 수신기 등 물려 있는 기기가 많아요. 그래서 노트북의 단자 확장성 역시 중요합니다. 이전에 타사 제품을 쓸 때는 C타입 단자가 하나뿐이라 독이나 허브를 두 개씩 들고 다니곤 했어요. 반면, HP 노트북은 USB A타입 단자와 썬더볼트 호환 USB-C 타입 단자가 두 개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제품 자체에서 웬만한 포트를 다 지원해주니 이제는 독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interview 4

클릭 한번으로 휴대폰-노트북 완전 동기화 ON

 

진정한 현대인은 스마트폰으로, 클릭 ‘한번’으로 모든 걸 해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클릭도 여러 번이면 번거로워지고, 다이렉트가 아니라 중간 과정이 생기면 급격하게 피로감을 느껴요. 이런 일이 업무로 이어지면 당연히 효율성도 떨어집니다.

 

평소 파일을 노트북으로 전송해야 하는 경우엔 사내 메신저나 카카오톡 ‘나와의 대화’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대화창을 열어 휴대폰에 저장된 파일을 보낸 다음, 노트북을 켜서 메신저에 접속한 뒤 대화창을 열어 파일을 다운받았어요. 몹시 번거로운 일이지만, 이전엔 대체할 만한 기능이 없었어요.

 
 

HP 노트북의 ‘퀵드롭(Quick Drop)’ 기능은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주었습니다. 퀵드롭은 PC와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저장된 파일을 PC에 바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화질 저하 없이 이미지를 원본 그대로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어요.

 

모비두 그로스마케팅팀 오정우 매니저

저처럼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PC로 전송하는 일이 잦은 실무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에요. 중간 단계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interview 5

색감을 잃지 않고 눈 건강도 지켜주는
‘안티’ 블루라이트

 

근무 시간 내내 노트북 화면을 보며 일을 하면 눈이 아플 때가 많습니다. 일단 눈이 피로해지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업무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더라고요. 많은 직장인들이 그렇듯, 눈이 아프면 안약을 넣어가면서 일을 합니다.

 

눈이 피로한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그중 하나는 디스플레이의 ‘블루라이트’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나 안경을 사용하기도 하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야간모드 기능을 이용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다른 제품은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를 매번 따로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HP 노트북은 이러한 기능(*HP 아이 이즈)이 상시 적용된다는 점이 좋았어요. 덕분에 업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모비두 그로스마케팅팀 오정우 매니저

무엇보다 이 기능을 사용해도 화질 저하나 색상 변화가 크지 않은 게 큰 장점이었습니다. 보통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 색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디자인 기안 확인처럼 색상이 중요한 업무를 해야 할 때는 어쩔 수 없이 기능을 꺼야 했거든요. HP 제품은 블루라이트만 줄여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색상 관련 업무를 볼 때도 지장이 없었습니다.

 

interview 6

가끔은 어딘가에 부딪치거나 고장 나도 괜찮아

 

노트북을 아무리 조심히 다루려 해도 어쩔 수 없이 어딘가에 부딪힐 때가 종종 있어요. 가방에 노트북을 넣고 자전거를 탄다든지, 만원 지하철을 타는 등의 경우에 말이죠. 사실 이전에 쓰던 노트북이 이런 식으로 어딘가에 부딪쳐 고장 난 적이 있습니다. 업무에 꼭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상황이라 수리가 끝날 때까지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없었어요. 다행히 HP 제품은 공인된 내구성 테스트(*미국 국방성 군사 표준 규격 시험-낙하, 충격 등을 포함한 MIL-STD-810H-의 19가지 테스트)도 통과한 제품이라고 해서 어떤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쓸 수 있습니다.

 

만약 노트북이 고장 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큰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HP에서 카카오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예전에는 A/S를 맡겨야 할 때면 전화 연결을 한참 기다려야 했는데, 그에 비하면 서비스 센터 위치나 수리 가능여부를 바로 안내받을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한 것 같아요. 사실 워낙 내구성이 좋아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일이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interview 7

노트북과 태블릿의 경계를 허물다,
하이브리드 시대에 발맞춘 제품 구현

 

하이브리드는 사실 경계가 허물어진다는 뜻이잖아요. 집과 직장을 오가며 근무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근무 시간, 휴식 시간, 여가 시간의 경계도 흐릿해졌습니다. 개인이 적절히 시간을 배분하여 유연하게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어요. 사실 그러면 안 되는데 재택근무를 할 때 가끔 집중이 안 되거나 너무 피곤하면 잠깐 눕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을 천장에 매달아두지 않는 한, 누우면 업무는 볼 수 없게 되죠.

 

제가 사용하는 HP 비즈니스 노트북은 360도 경첩 형식이라 완전히 접으면 태블릿처럼 활용할 수 있어, 누워서 태블릿 모드로 작업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 물론 본격적인 업무에는 키보드가 필수지만, 간단한 작업을 할 때는 터치 입력만으로도 충분해서 터치 펜과 터치 스크린을 최대한 활용하며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모비두 프론트개발팀 장윤호 파트장

직원들에게 업무를 지시하거나 설명해야 할 때, 공유 중인 화면에 그림을 그려서 부연 설명을 하는 용도로 터치 펜을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펜으로 손글씨를 입력하는 기능도 생각보다 인식률이 높아 사용하면서도 놀랐어요.

 

모비두 콘텐츠사업팀 민연홍 PD

HP 노트북은 태블릿처럼 활용할 수 있어 업무 현장에서 여러 명이 같이 화면을 보기에 편리했습니다. 노트북이면서도 노트북과 태블릿을 오가는 유연성을 갖춘 제품이라, 멀티 업무를 볼 때가 많은 저 같은 회사원에게는 다양한 업무 특성에 맞게 활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보편화된 하이브리드 업무는 얼핏 보면 편해진 것 같지만, 사실 회사원에겐 환경이 좀 더 복잡해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한 장소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아니라, 여러 장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장소나 환경이 수시로 바뀌더라도 업무를 제시간에, 정확히 소화해야 한다는 점은 변함없으니까요. 그래서 이 모든 업무 환경이나 상황에 적재적소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비즈니스 노트북이 필요합니다.

 

저에게는 꼭 필요한 요소가 다 들어 있는 노트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소통’이 잘 되는 노트북이 있었나 싶을 정도예요. 영상 편집도 충분히 가능한 성능에, 360도 경첩과 충전 용이성, 터치 펜과 터치 스크린 등 편의성도 뛰어나 현장 업무나 미팅이 잦은 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모비두 콘텐츠사업팀 민연홍 PD

 

개인적으로 노트북에서 가장 중요한 게 어떤 환경에서든 업무를 바로 진행할 수 있는 휴대성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려면 무게나 내구성 등 여러 요소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HP 제품은 가벼우면서도 튼튼해서 마음 놓고 이용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노트북이었습니다.

 

- 모비두 그로스마케팅팀 오정우 매니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만족스러웠습 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메모리 32G B 제품을 써보면 여기서 얼마나 더 좋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기능, 사용성, 편의성 등 모든 부분에서 만족했습니다. 저 같은 개발직군 뿐만 아니라 영업 등 타 부서 분들도 200%, 300% 만족하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 모비두 프론트개발팀 장윤호 파트장

 
 
 

변화된 비즈니스 업무 환경에 맞춤 설계된
HP 비즈니스 노트북

 
HP Elite Dragonfly G3
 
 
 
 

체계적인 다층 보안
솔루션 무료 제공

 
 
 

최소 1kg 미만부터
시작하는 무게

 
 
 

총 19개의 내구성
테스트 통과
(MIL-STD-810H)

 
 
 

Windows 11 Pro

 
 
 

인텔® Evo™ 플랫폼
기반 프로세서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무료 컨설팅 받기